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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나은행 2023 상반기 공채 디지털 직군 1차탈락 후기 (기출 포함)
    카테고리 없음 2024. 4. 22.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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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소개서

    1. 하나은행에 지원한 이유를 본인의 지원 분야와 연관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2. (온기) 공동의 목표를 위해, 원팀 마인드셋으로 구성원 간 협업을 이끌어내거나 협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3. (용기) 미래에 대한 용기로 두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 경험에 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4. (동기)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행동의 동기(원동력)에 대해, 입행 후 하나은행에서의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과 연관지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800자)

    코딩테스트

    구현, DFS, 구현, IF문 활용한 SQL, DATETIMEDIFF 활용한 SQL

    1차면접

    1. 1분 자기소개
    2. 하나원큐 서비스 맘에 드는 점, 개선해야 할 점
    3. AICPA왜 따려고 하시나요? 회계공부를 왜 하려고 하시나요?
      • 타 직군 수행하는 행원분들과 협업함에 있어서 회계 관련 지식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4. 만약 은행 내부 교육 서비스로 배울 수 없는 게 있다면 어떻게 할 것?
      • 학원비 지원 복지를 쓰겠다.
    5. 왜 하나은행? 그리고 하나은행은 왜 본인을 뽑아야 하는가?
      • 현재 디지털 하나로 활동을 하고 있고, 하나은행 관련 4번째 면접이다. 이 경험들은 하나은행에 대한 열의가 누구보다 강함을 증명한다 생각한다.
    6. 정확도 4%라고 했는데, 이거 어떻게 측정했길래?
      • 당황해서 제대로 대답 못했습니다. 가장 최근의 데이터셋을 부분적으로 뽑아 그것을 대상으로 실험했다... 이런 식으로 답했었던 것 같습니다.
    7. CS 담당자로서 일하며 힘든 점들이 있었을 것 같다. 언어 장벽 외에도. 그게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했나?
      • 감정적인 손님 상대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 배송 관련 컴플레인을 가장 많이 상대했는데, 이따금씩 감정적으로 화를 내시는 분들이 계셨다. 먼저 나도 손님이기도 하고, 하나의 사람이다.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보단 화를 조금 가라앉히고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를 나누는게 어떻겠냐? 물어보고 대체로 ㅇㅋ 하셔서 해결함.

    1. 비대면 금융 서비스 가입 이유 / 이탈 이유 분석 ⇒ 그에 따른 대안
      • 자료에 주어진 지표를 분석해보니 주로 행원 & 손님의 금융 관련 지식이 주요 유입 요인이자 이탈 요인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금융 관련 지식 함양이 이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생각한다. 이에 ‘계약서 해설 서비스' 제안한다. 어려운 용어나 조항 클릭하면 그것을 해설해주는 서비스다.
    2. 생성형 AI 활용법
      • 영업점 인터뷰 해보니 행원들이 은행 내부의 상품들을 파악, 공부하는 것을 어려워한다고 하더라. 이에 ‘행원 전용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안한다.
    3. 예상되는 문제점
      1. 개인정보 이슈
      2. Hallucination 이슈
    4. 대응법
      1. 비식별화, masking
        • 이름을 가리거나, 자산의 정확한 수치가 아닌 range를 저장하거나 하며 손님이 특정되기 어렵게 한다.
      2. 대답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는 것
        • Gemini는 답변의 근거를 어디서 찾았는지(사이트)를 답변과 함께 제시한다. 이 서비스는 그 근거를 인터넷이 아닌 내부적으로 가지고있는 규제, 법안에 관련된 정보로부터 찾으면 될 것.

    꼬리질문

    1. 행원들 보조하기 위한 도구로서 활용하자 한 것 같은데, 이게 은행의 비용 절감 방향성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는 것 같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 그럴 수 있다. 당장은 은행원을 보조하기 위한 툴로서 활용하되, 후에 관련 데이터가 충분히 적재되면 손님만을 위한 서비스로 확대될 여지가 다분하다 생각한다. 이것이 이뤄지면 비용 절감이라는 목표를 달성함에 있어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다.
    2. 되게 현재지향적인 것 같다. 장기적으로 미래 지향적인 아이디어는 없나?
      • 위 대답과 유사한 대답 + 손님 관련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미래성?에 대한 가치를 찾을 수 있음.
    3. 그런 용어들을 풀어쓴다면 오히려 더 이해하기 어려워하거나 번거로워하지 않을까?
      • 신문에 삽입된 한문 > 국문으로 바뀌며 이해하기 더 쉬우면 쉬웠지 어렵다에 관련된 이슈는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국문 > 더 풀어쓴 용어 역시 동일한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
    4. GPT가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있나?
      • 잘 모른다. 다만 chat gpt는 데이터셋 확보를 위해 여러 사람들을 고용해 평소 쓰는 문장을 작성하도록 해 문장의 자연스러움을 확보하고자 했다는 걸로 알고있다. 이것의 정확도를 평가할 땐 문장에 구멍을 뚫어 그곳에 맞는 단어가 들어갔는지 확인하는 방식인 걸로 알고있다.
        • 오답!
    5. BLEU Score에 대해 알고있나?
      • 모른다.

    면접후기

    면접 결과만 놓고보면, 퇴보한 것 같아 맘이 좋지 않습니다. 은행업이 저와 맞지 않는 것일 수도 있는 것 같고... 부끄러운 마음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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